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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경제용어 미시경제학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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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미시경제학 이란?
미시경제학

 

 

이전글에서는 거시경제학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거시경제의 분석대상은 국가전체라면 미시경제는 가계와 기업을 분석대상으로 합니다.

 

오늘은 가계와 기업의 경제를 분석하는 미시경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시경제학이란?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은 가계, 기업, 산업 등 개별 경제 단위를 연구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러한 기업의 행동을 조사하고 이들의 결정이 시장의 자원 할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합니다.

본질적으로 미시경제학은 수요와 공급, 소비자 선택, 생산, 시장 구조와 같은 개념을 탐구하면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상호 작용을 지배하는 원칙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미시경제학은 경제의 소규모 구성요소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의사결정과 특정 시장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기본원칙


수요와 공급

미시경제학의 핵심에는 수요와 공급 이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두 가지 요소는 시장 균형을 형성하고 가격과 수량을 결정합니다.

수요가 흔들리고 공급이 적응함에 따라 시장은 경제 번영에 필수적인 균형점, 즉 미묘한 균형을 찾습니다.

 

효용 극대화

미시경제학의 세계에서는 합리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인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하며 최고의 만족을 약속하는 결정을 내립니다. 

이러한 합리적인 자기 이익 추구는 미시경제적 의사결정의 본질을 강조합니다.

 

 

시장 구조

경쟁

완전 경쟁 시나리오에서는 수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에 참여하며, 각자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이러한 역동성은 효율성을 촉진하여 자원이 최적으로 할당되고 어떤 기업도 과도한 시장 지배력을 갖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독점

반대로, 독점은 단일 시장력을 제공합니다. 

단일 개체가 지형을 지배하면서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고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효율성은 약화될 수 있지만 혁신에 대한 독점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과점과 독점적 경쟁

과점과 독점적 경쟁은 극단 사이에 있으며 미시경제 구조의 복잡성을 보여줍니다. 소수의 지배적인 플레이어나 다수의 차별화된 제품이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정부의 역할

 

규제와 개입

정부는 종종 중재자의 역할을 맡아 미시경제적 단계에 들어서게 됩니다. 

규제와 개입을 통해 시장 실패를 바로잡고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며 소비자 이익을 보호합니다.

올바른 균형을 맞추는 것이 번영하는 경제 생태계의 핵심입니다.

 


재정 및 통화 정책

재정 및 통화 정책은 총수요, 고용,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을 섬세하게 조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상생활

소비자 선택

미시경제학은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나타납니다. 

마트등에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부터 여가 활동을 결정하는 것까지 미시경제학의 원리는 개인의 선택을 안내하고 집단 경제 환경을 형성합니다.

 

노동 시장

경제력의 축소판인 고용 시장은 노동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을 반영합니다. 

임금 결정, 고용 패턴 및 인력 이동성은 미시 경제 원칙이 실제 취업 시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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