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혹시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조달방법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이란?
크라우드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단어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의 합성어입니다.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은 일반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소액의 돈을 모으는 자금 조달 방법입니다.
이러한 공동 노력을 통해 개인, 기업 또는 조직은 은행이나 벤처 캐피탈리스트와 같은 전통적인 금융 기관에 의존하지 않고도 프로젝트, 벤처 또는 원인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종류
보상 기반 크라우드펀딩
기여자는 지원에 대한 대가로 비금전적 인센티브나 보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보상은 조기 액세스부터 자금 지원을 받는 제품, 독점 상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자본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재정 지원의 대가로 프로젝트나 회사의 지분이나 지분을 받습니다.
자본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기부 기반 크라우드 펀딩
재정적 수익이나 형평성을 기대하지 않고 기부가 이루어집니다.
기부기반 크라우드펀딩은 자선, 개인 또는 커뮤니티 중심 프로젝트에 자주 사용됩니다.
부채 크라우드펀딩(Peer-to-Peer Lending)
기부자가 프로젝트나 사업에 돈을 빌려주고, 자금은 일정 기간에 걸쳐 이자와 함께 상환됩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장단점
크라우드펀딩의 장점
- 자본에 대한 접근 : 크라우드펀딩은 은행이나 벤처 캐피탈리스트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스타트업 및 소규모 기업에 자본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자금 출처 : 크라우드 펀딩은 많은 수의 후원자에게 도달함으로써 다양한 범위의 개인이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 단일 자금 출처에 대한 의존도를 줄입니다.
- 시장 검증 :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은 제품이나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출시되기 전에 제품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수요를 나타내는 시장 검증의 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참여 : 크라우드 펀딩은 후원자가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 정서적으로 투자하게 되므로 프로젝트 또는 대의명분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조성합니다.
- 마케팅 및 노출 :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운영하려면 본질적으로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창작자가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입소문을 생성하고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유연성 :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므로 제작자는 자금 요구 사항과 목표에 가장 적합한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단점
- 실패 위험 : 크라우드 펀딩 성공은 보장되지 않으며 캠페인이 자금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제작자에게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수수료 : 대부분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수수료가 존재하며, 이는 제작자가 받는 전체 자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지적 재산권 문제 : 공개 플랫폼에서 프로젝트 세부 정보를 공유하면 창작자가 경쟁업체에 의한 지적 재산권 도용이나 모방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플랫폼에 대한 의존성 : 창작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정책, 알고리즘 및 사용자 기반에 의존하며 이러한 요소의 변경은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용어 빅맥지수란? (0) | 2024.02.09 |
---|---|
경제용어 뱅크런이란? (0) | 2024.02.08 |
경제용어 펀드란? (0) | 2024.02.06 |
경제용어 스톡옵션(Stock Option) 이란? (0) | 2024.02.05 |
경제용어 스트레스DSR제도 란? (0) | 2024.02.03 |